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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ased on Isolation Room-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Insook Jang, Myonghwa Park
J Korean Acad Nurs Adm 2021;27(5):379-389. Published online: December 31, 2021
1Nurse, Department of Infection Contr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Korea.
2Professor, College of Nurs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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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ICE) prospectively, based on isolation room simulation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From September 21 to 30 2020, a total of 97 students in the 4th grade of nursing college located in D city, were enrolled (48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49 in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an isolation room simulation for ICE. The control group conducted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valuation for the same education. The effects after education were evaluated using the items of awareness of standard precaution, knowledge of wearing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 and confidence in wearing it. Resul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wareness of standard precautions between the two groups, and the knowledge of wearing PP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3.41, p<.001) after education. The confidence score for wearing PPE was also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2.23, p=.028). Conclusion: The ICE using the isolation room simulation can be effective for knowledge and confidence regarding the aspect of wearing PPE for nursing students, during and after the pandemic.


J Korean Acad Nurs Adm. 2021 Dec;27(5):379-389. Korean.
Published online Dec 31, 2021.
Copyright © 2021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Original Article
간호학생을 위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의 효과
장인숙,1 박명화2
Effect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ased on Isolation Room-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Insook Jang,1 and Myonghwa Park2
    • 1충남대학교병원 감염관리실 간호사
    • 2충남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 1Nurse, Department of Infection Contr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Korea.
    • 2Professor, College of Nurs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Received June 16, 2021; Revised August 25, 2021; Accepted September 12, 2021.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ICE) prospectively, based on isolation room simulation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From September 21 to 30 2020, a total of 97 students in the 4th grade of nursing college located in D city, were enrolled (48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49 in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an isolation room simulation for ICE. The control group conducted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valuation for the same education. The effects after education were evaluated using the items of awareness of standard precaution, knowledge of wearing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 and confidence in wearing it.

Resul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wareness of standard precautions between the two groups, and the knowledge of wearing PP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3.41, p<.001) after education. The confidence score for wearing PPE was also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2.23, p=.028).

Conclusion

The ICE using the isolation room simulation can be effective for knowledge and confidence regarding the aspect of wearing PPE for nursing students, during and after the pandemic.

Keywords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Universal precautions (Standard precautions); Infection control; Nursing students
개인보호구; 표준주의; 감염관리; 간호학생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라는 감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매우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다. COVID-19 첫 사례가 2019년 12월31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보고된 후, WHO는 2020년 3월 11일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세계적인 유행병으로 선포하였다. 이는 1968년 홍콩 독감,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역사상 세번째 최고 경보단계인 ‘팬데믹’ 선언이었다[1].

국내의 경우 2020년 1월 20일 COVID-19 첫 환자가 발생하여 감염병 국가위기 경보 수준 ‘주의(Yellow)’단계 발표 후 2020년 2월 23일 ‘심각(Red)’ 단계로 격상하고, 감염병 전파방지 및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및 감염예방 관리에 관한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국제적 이동제한 등 적극적인 대응을 시행하였다[2]. 그러나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의료현장 뿐만 아니라 예비의료인을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대면 학습을 비대면(온라인) 학습으로 전환하고, 방역관리 등의 문제로 의료현장에서의 임상실습이 제한되는 등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3, 4, 5, 6]. 감염관리 역량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핵심적 임상수행 능력으로 학부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감염노출의 위험과 간호학생들의 대처능력 부족 등의 이유로 감염성 질환 환자를 돌보는 병동의 경우 임상 실습에 제한이 따를 수 밖에 없었다[3, 7]. 감염성 질환 환자의 경우 지역사회로의 전염병 2차 확산 방지 및 의료진의 안전 확보를 위해 일반 환자병동과 완전히 분리된 특수시설을 갖춘 감염병 관리 격리병동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격리병동은 ‘국가지정 입원 치료병상 운영 관리지침’ 기준을 준수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감염성 질환 환자의 출입 동선과 의료진의 입 · 출구가 구분되어 있고, 출입 시 보호복을 착용해야 한다[8]. 이와 같이 엄격한 통제가 필요한 감염관리 실습은 실제 임상 상황에서는 관찰 위주의 실습으로 제한되었고 COVID-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는 감염병 질환 대응 능력의 향상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현장의 실습은 허용되지 않는 모순적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장감을 극대화하여 몰입할 수 있는 실습환경을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이 활발히 적용되어야 한다[4].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은 실제 상황에 가까운 임상현장을 재현한 환경에서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법으로[9], 환자의 안전에 위협이 없는 통제되고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대상자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임상 실무능력 향상과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10].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임상상황에 대한 불안을 낮추어 의사결정능력을 높일 수 있다[4]. 따라서 COVID-19와 같은 신종감염병대유행 상황의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실제 임상현장과 유사한 격리병동 환경을 통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표준주의 및 개인보호구 착 · 탈의, 감염관리 전파 예방지침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다[7].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COVID-19 감염관리에 관한 선행연구의 결과, 표준주의와 같은 감염관리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개인보호구 착·․탈의 항목은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 값이 가장 큰 항목으로 감염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4].

표준주의는 의료종사자들이 병원 감염관리를 위해 반드시 인지하고 수행하여야 하는 중요한 지침으로 손 위생, 개인보호구, 호흡기 에티켓, 환자 배치, 치료기구 및 물품, 환경관리, 린넨, 안전한 주사행위, 요추천자 시 감염관리, 직원안전의 총 10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11]. 표준주의는 병원 내 감염관리의 주요 지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 중 호흡기 에티켓은 2003년 중증호흡기증후군(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호흡기 감염 예방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추가되었다[12]. 개인보호구(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는 착용자의 건강과 안전에 가해지는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모든 장비로 의료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여 다른 환자나 보호자의 안전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7, 13, 14]. 감염성 질환 환자를 담당하는 의료종사자의 경우 격리주의(표준주의, 접촉주의, 공기주의 등) 중 적절한 보호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번거로움과 불편감 등으로 지침에 맞지 않는 착용과 탈의로 인해 감염환경에 노출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15, 16]. 국내에서도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메르스) 유행 당시 메르스 환자나 의심 환자로부터 의료종사자들이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었다[17]. 의료종사자들의 안전뿐 아니라, 다른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2차 전파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감염관리지침 개정, 표준주의와 감염관리, 감염성 질환에 노출될 경우 관리방법, 감염 예방을 위한 격리시설 및 보호장구의 구비,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 등 감염관리 활동들이 활성화되고 있다[16, 18, 19].

따라서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 감염성 질환 환자간호뿐만 아니라, 장기화되는 COVID-19 상황에서 감염병 위기에 대응해야 할 간호학생들에게 표준주의 준수와 개인보호구 착 · 탈의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능숙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7, 13]. COVID-19 유행상황에서 임상 실습에 참여한 간호학생들은 COVID-19 감염 및 가족에게 전파될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과 우울감 등의 스트레스를 호소하였으며, 올바른 PPE 사용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20, 21].

COVID-19 재확산과 장기화로 임상 실습의 기회가 제한되고 있는 간호현장을 고려시 감염병 예방과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더욱 요구된다. 또한 격리실과 같이 임상실습이 어려운 환경에서 환자와 의료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 체계적인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시행 후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이 간호학생의 표준주의 인지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 •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이 간호학생의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 •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이 간호학생의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 •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만족도를 파악한다.

3. 연구가설

  • • 가설 1.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3.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4. 용어정의

1)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은 임상 상황을 재현하여 환자의 안전에 위협이 없는 통제되고 안전한 환경에서 간호지식과 술기를 습득할 수 있는 학습법으로[9, 10],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게 적용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는 감염성 질환 격리 환자 간호를 경험하기에 적합한 격리실 환경을 실제 임상현장과 흡사하도록 격리실 내 복도, 전실, 병실, 오염(탈의) 구역으로 구축하여, Level D 수준의 개인보호구를 착의 후 감염성 질환자 간호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적용한 것을 말한다.

2) Level D 수준의 개인보호구

개인보호구는 착용자의 건강과 안전에 가해지는 위협으로부터 호흡기, 눈, 손, 발을 포함한 전신과 의복을 감염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장비로 장갑, 마스크, 앞치마, 고글, 보호복 등을 말한다[16]. ‘Level D 수준의 개인보호구’는 미국(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OSHA)의 산업안전 관련 개인보호구의 등급 기준에 따른 것으로, 후드 일체형 전신보호복, 보안경(와이드 고글), N95 마스크(에어로졸입자의 특성이 비오일성이면서 0.3µm 에어로졸 입자를 걸러내는 필터의 포집효율 95% 이상), 속 장갑(Latex powder-free disposable gloves), 겉 장갑(Litrile powder-free disposable gloves), 신발 덮개(무릎 길이의 사이즈)를 착용한 것을 의미한다.

연구방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과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교육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2. 연구대상

본 연구는 2020년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D시 소재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교과목 감염관리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개의 그룹을 대조군(A반)과 실험군(B반)으로 임의배정하여 진행하였다. 실험군에게는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대조군에게는 핵심수기술 기반의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analysis 3.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α는 .05, 효과 크기를 .5로 하고 검정력 β를 .80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수는 각 집단별로 약 34명이 산출되었으며, 탈락률을 고려하여 본 연구대상자 수는 실험군 52명, 대조군 50명으로 총 102명을 선정하여, 연구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불완전한 응답을 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총 9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 수는 실험군 48명, 대조군 49명으로 총 97명이었다.

3. 측정도구

1) 표준주의 인지도

표준주의 인지도는 표준주의 지침 준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로, 2007년 개정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의 표준주의 지침을 바탕으로 정선영(2008)이 번역한 내용을 Hong 등[22]이 수정한 도구에 대해 사용 승인을 받아 측정하였다. 총 8개 영역 36문항으로 손위생(10문항), 개인보호구(9문항), 호흡기 에티켓(3문항), 치료기구 및 물품(2문항), 환경관리(2문항), 린넨관리(2문항), 안전한 주사행위(5문항), 직원안전(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 ‘매우 중요하다’ 5점의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표준주의 인지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 당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5였고, 본 연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8이었다.

2)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은 질병관리본부의 의료 관련 감염 표준예방지침(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17)을 근거로 이송요원의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김지혜 등이 개발한 도구를 개발자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아 측정하였다[18]. 총 20개의 문항은 ‘예’, ‘아니오’, ‘모른다’의 진위형으로 측정하였고 ‘예’로 응답한 경우 1점, ‘아니오’ 또는 ‘모른다’로 응답한 경우 0점 처리하여 합산하였다. 역문항의 경우 역으로 처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3)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측정도구는 질병관리본부의 의료 관련감염 표준예방지침(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7)을 근거로 이송요원의 개인보호구 착용 이행을 측정하기 위해 김지혜 등이 개발한 도구를 개발자의 승인을 받아 사용하였다[18]. 원 도구의 경우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이송요원의 개인보호구 착용 이행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로, 간호학생의 경우 임상실습 시 감염병 질환자를 위한 업무를 실제로 이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개인보호구 착용 이행이 아닌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으로 측정하였다. 총 20개 문항으로 각 항목은 ‘매우 못할 것 같다’, 1점에서 ‘매우 잘할 수 있다’ 4점으로 Likert 4점 척도이다. 역문항의 경우 역으로 처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 당시 도구 신뢰도 Cronbach’s α는 .87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92였다.

4)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는 격리실-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만족 수준 및 감염관리에 대한 흥미, 태도, 활용가능성에 관하여 묻는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으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4.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구축

본 연구에서는 ADDIE모델의 교수 설계 절차에 따라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구축하였다. ADDIE모델은 분석(Analysis)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Design) 및 개발(Development)하고, 제시한 해결 대안을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하는 체계적 접근법으로 현장 적응성이 높은 모델이다[23].

본 시뮬레이션 개발을 위한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분석과 환경 분석을 통해 학습 내용을 정의하고 계획하였다. 신종감염병 유행 발생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현장에 대한 적응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인의 감염관리 역량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및 연구들이 미비한 상태이다[4, 13]. 또한, 장기화되는 COVID-19 상황에서 감염관리 현장과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간호학생의 감염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사전 조사 결과를 도출하였다[24]. 상급종합병원 국가지정 입원치료 격리병상 지정 감염관리실 전담간호사와 간호관리학 전공교수가 연구자로 시뮬레이션 개발에 참여하였고 감염관리 실무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감염관리 필수 항목을 반영하여 세부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시뮬레이션 개발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감염관리 인식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감염관리, 표준주의, 손위생, 격리, 신종감염병, 개인보호구를 학습목록으로 구성하였으며, 신종감염병 위기 대응을 위해 질병관리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감염병 관리 대응체계, 국가지정 입원 치료병상 운영관리기준을 학습 내용에 포함하였다. 또한, 이론강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가상강좌 사이트에 게시하였으며, 개인보호구 착 · 탈의 동영상, 지침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자들은 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위기대응 사업단에서 개발한 ‘Level D 개인보호구 착탈의 방법’ 동영상을 시청 후 개인별로 Level D 수준의 개인보호구를 착의 및 탈의 할 수 있는 실습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의료현장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감염성 질환자 간호를 경험하기 적합한 환경 조성을 위해 격리실 환경을 구축하였다. 격리실(Isolation Room)은 격리실 내 복도(corridor)→전실(anteroom)→병실(room)→오염구역(dirty utility)으로 이동하면서 개인보호구를 착용 후 환자를 간호하고 탈의 후 반대편 출입구로 나오는 Oneway 구조로 이루어졌다. 세부실별 구축, 장비 및 물품 배치, 이동 동선 등은 ‘국가지정 입원 치료병상 운영 관리지침’을 참고하여 구축하였으며, 격리실 도면은 Figure 1과 같이 구성하였다. 대상자들은 감염성 질환 격리 환자 간호를 위해 격리실로들어간 뒤 복도(corridor)에서 Level D 수준의 개인보호구를 착의 후 전실(anteroom)로 들어가 환자 간호에 필요한 물품 등을 챙겨 병실(room)로 들어가도록 하였다. 감염성 질환자의 안위를 살피고, 활력징후 등을 시행 후 반대편 출입문을 통해 오염구역(dirty utility)으로 이동하여 탈의를 하였다. Level D 개인보호구 탈의 지침, 전신 거울, 세면대, 손소독제, 격리의료폐기물통 등이 비치된 오염공간에서 감염 환자로부터 오염된 개인보호구를 탈의하는 과정에서 감염되지 않도록 지침을 준수하며 탈의한 뒤 퇴실하는 동선으로 구성하였다.

Figure 1
Design of the isolation room.

평가단계에서는 표준주의 인지도,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을 측정하였으며,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토론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교육을 마친 뒤 개인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학습에 관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중재도구

1)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실험군에게는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하였다. 이론교육(120분), 개인보호구 착 · 탈의 동영상 시청 및 실습(60분), 격리실 내 감염성 질환 환자간호 실습(60분), 디브리핑(60분)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 일정은 Table 1과 같다. 감염관리 이론 교육은 실험군 전체를 대상으로 강의식 방법으로 진행한 뒤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론강의 내용을 온라인 가상강좌 사이트 게시하였으며, ‘Level D 개인보호구 착 · 탈의’ 지침 및 동영상을 공유하여, 스스로 동영상을 시청하며 개인보호구 착 · 탈의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감염성 질환 격리 환자 간호를 위한 격리실 실습은 연구대상자 6~7명을 1개의 조로 편성하여 총 8개의 조로 운영하였다.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능숙한 Level D 개인보호구 착 · 탈의가 가능할 수 있도록 각 조별로 1시간씩 격리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배정하였다.

Table 1
Isolation Room Simulation for Infection Control Education

2) 핵심수기술 기반의 감염관리 교육

대조군에게는 감염관리의 개요, 손위생, 표준주의, 무균술, 격리를 학습목록으로 구성된 핵심수기술 기반의 감염관리 교육(120분)을 강의식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가 종료 된 후 대조군에게도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중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가상강좌 사이트에 게시한 감염관리 이론교육 및 Level D 개인보호구 착 · 탈의 동영상 시청을 통한 착 · 탈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6. 자료수집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20년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에 대한 효과평가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게 사전 · 사후 동일한 설문지로 평가하였다. 교육 중재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조군에게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한 뒤 실험군에게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하였다.

7.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감염관리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은 카이 검정과 Fisher’s exact test로,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표준주의 인지도,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평가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8. 윤리적 고려

본 연구자는 자료수집을 위하여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IRB No. 201909-SB-146-01)을 받았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간호관리학 감염관리 단원에 해당되는 것으로, 강의계획서에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효과평가에 대해 안내 후 진행하였다. 자발적 연구참여를 도모하고 연구자가 연구결과에 미치는 제3의 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자의 부재하에 연구보조자가 연구에 대한 목적과 과정, 방법, 연구참여로 인한 유익성과 유해성, 중단 및 철회 가능성, 비밀 유지 및 익명성,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할 것, 자료수집방법 및 소요시간,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 등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서면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에 응답하게 함으로써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대조군에 대한 윤리적 측면과 교육의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연구가 종료된 후 대조군에게도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1. 대상자의 특성 및 사전 동질성 검증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실험군 49명, 대조군 48명이었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감염관리 특성, 연구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대상자의 연령은 21~31세로 평균연령은 22.89±1.53세이었다. 25세 미만이 85명(87.6%)으로, 실험군 42명(87.5%), 대조군 43명(87.8%)이었으며, 성별은 여자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대상자의 15명(15.5%)이 감염관리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96명(99.0%)이었다. 감염관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필요하다’ 45명(46.4%), ‘필요하다’ 41명(42.3%)으로 나타났다. 연령(χ2=1.09, p=1.000)과 성별(χ2=0.64, p=.424), ‘감염관리에 대해 알고 있다’(χ2=2.24, p=.548), ‘감염관리 교육을 이수하였다’(χ2=0.99, p=1.000), ‘감염관리 교육이 필요하다’(χ2=1.03, p=.597)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일반적 특성 및 감염관리 특성을 비교한 결과,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사전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을 한 결과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는 실험군 33.48±3.34점, 대조군 33.33±3.70점으로 두 군 간에 동질(χ2=0.20, p=.841)하였고,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은 실험군 16.40±1.78점, 대조군 16.98±1.85점으로 두 군 간에 동질(χ2=1.58, p=.117)하였으며,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은 실험군 74.75±7.17점, 대조군 74.16±7.01점으로 두 군 간에 동질(χ2=1.68, p=.097)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
Homogeneity Tes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between Groups (N=97)

2. 격리실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효과 평가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는 Table 3과 같이 나타났다.

Table 3
Effects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ased on Isolation Room Simulation (N=97)

1) 표준주의 인지도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는 총 5점 만점에 중재 전 4.63±0.51점에서 4.93±0.19점으로 증가하였다. 대조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는 4.65±0.46점에서 4.82±0.29점으로 증가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60, p=.114). 따라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 1은 기각되었다.

2)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는 총 20점 만점에 16.40±1.78점에서 18.85±1.07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은 16.98±1.85점에서 18.63±1.24점으로 증가하였다. 두 집단 간 분석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41, p<.001). 따라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

3)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점수는 총 4점 만점으로 3.59±0.36점에서 3.95±0.17점으로 증가하였다. 대조군은 3.71±0.35점에서 3.80±0.36점으로 증가하여,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23, p=.028). 따라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점수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 3은 지지되었다.

4)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만족도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에 대한 평가결과 총 4점 만점에 ‘감염관리 교육 내용이 흥미로웠다’ 3.71±0.46점, ‘앞으로 감염관리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3.85±0.36점, ‘감염관리 교육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 3.85±0.36점, ‘감염관리에 대한 나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3.83±0.43점, ‘감염관리 교육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3.85±0.36점이었다(Table 4).

Table 4
Satisfaction with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ased on Isolation Room Simulation (N=48)

논의

본 연구는 COVID-19 감염병으로 인한 국제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일 간호대학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하고 표준주의 인지도와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및 착용 자신감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받은 실험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는 5점 만점 기준 평균 4.63±0.51점에서 4.93±0.19점, 핵심수기술 기반의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4.65±0.46점에서 4.82±0.29점으로 실험군의 표준주의 인지도 점수가 대조군 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으나,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과 강의식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하여 감염관리 인식도를 검증한 결과 그룹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못한 연구결과[19]와 유사하다. 표준주의란 혈액 외에 신체 분비물과 피부 및 점막의 개방성 상처 부위 모두를 잠재적 오염원에 포함시켜 이에 대한 노출을 피하도록 하는 감염관리 지침으로[22],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교육과정에서도 감염예방 및 전파방지를 위한 감염관리 교육이 표준주의 인지도를 향상시킴을 알 수 있다.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에 따르면, 감염관리 교육은 감염관리 지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25], 두 그룹 모두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후 표준주의 인지도 향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착용자의 안전을 확보해주는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는 총 20점 만점에 실험군은 16.40±1.78점에서 18.85±1.07점, 대조군은 16.98±1.85점에서 18.63±1.24점으로 실험군의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대상자의 경우 개인보호구 지식 점수가 높은 선행연구결과[18]와 개인보호구 착 · 탈의 훈련 경험이 개인보호구 지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26]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Level D 개인보호구를 착용 후 감염성 질환으로 격리된 환자간호를 경험하면서 격리실의 착 · 탈의 지침 숙지와 실제 동선 안에서 개인보호구 착 · 탈의 시 주의사항, 오염 노출 상황에 대한 대처 등을 반복하여 습득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 점수는 총 5점 만점에 실험군은 3.59±0.36점에서 3.95±0.17점, 대조군은 3.71±0.35점에서 3.80±0.36점으로 증가하였다. 대조군보다 실험군에서 자신감 점수가 더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동일 중재와 측정도구를 이용한 연구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COVID-19 감염이 의심되는 간호상황으로 구성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받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의사결정 자신감이 향상된 선행연구결과[4]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국가지정 입원 치료병상 운영 관리지침’을 반영하여 의료현장과 흡사하게 구축한 격리병상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한 감염성 질환 격리 환자 간호 체험과 개인보호구 착 · 탈의 경험은 현장과 유사한 상황에서의 시행착오를 통한 불안감 감소 및 성취감을 통해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을 향상시킨 결과로 판단된다. 이탈리아 의과대학생과 간호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표준주의에 대한 지식 부족은 표준주의 지침 미준수의 주된 원인이었다[25]. 지식은 태도를 변화시키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해주는 이론 교육과 역할 모델 수행을 제공해주는 실습교육을 결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나타낸다[25]. 또한, 격리실 현장을 재현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복잡한 감염관리기술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으며, 실제와 유사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다[19]. 기존 연구에서도 실제 현장에서의 간호사라 할지라도 여러 개의 보호구를 착용하는 경우 오류를 범하기 쉽다고 보고하고 있다. 격리실의 구조와 환자와의 상호작용에서의 표준주의 준수는 현장감이 있는 환경에서의 반복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16, 26].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격리지침 및 개인보호구 지침을 숙지하고 격리실 공간 이동과 더불어 정확한 개인보호구 착 · 탈의 실습과 개인보호구 착용 후 감염성 질환으로 인해 격리된 환자 간호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실습한 경험이 감염예방 관리를 위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감염병 환자 격리지침과 개인보호구 착 · 탈의 학습, 감염성 질환자 간호를 경험함으로써 감염병 환자 간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감소됨을 경험하였다. 이는 아일랜드 종합병원 임상실습에 참여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격리중인 감염병 환자간호 경험을 해석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연구에서 감염성 질환 격리 환자 간호 경험과 정확한 개인보호구 착용은 감염성 질환에 노출될 불안감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27]. 또한, 대상자들은 정확한 손위생 방법 및 시간 준수, 여러 개의 개인보호구 착 · 탈의 훈련을 실제 격리실 공간과 동일한 이동 동선을 따라 실습함을 통해 현장에서의 감염관리 간호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을 보고하였다. 격리병상에 있는 모의 환자와 상호작용하며 격리지침을 준수하고 대응하는 반복 훈련을 통해 착 · 탈의 과정에서 오염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도 숙지할 수 있다. 덧신 탈의에 용이하도록 덧신 매듭짓기, 머리카락이 오염원에 노출되지 않도록 단정히 고정하기, 눈을 감은 상태에서 고글과 마스크 탈의하기 등 오염이 일어나기 쉬운 동작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실습하여 자신감이 상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의과대학생과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개인보호구 착 · 탈의 반복 훈련 연구에서 교육 횟수가 거듭될수록 착 · 탈의 정확도와 숙련도가 향상되어 오류의 빈도 횟수가 감소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28]. 이러한 결과는 감염병 전파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개인보호구의 정확한 착용이 우선되어야 하며[13], 감염성 질환자 간호 실습시 격리실 환경와 같이 착의와 탈의를 하는 과정에서 공간이동을 통해 감염에 노출될 위험이 큰 환경에서 감염균 노출 방지를 위한 정확한 수기 훈련이 도움이 됨을 의미한다[26].

본 연구의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은 감염병 환자를 돌보는 임상현장을 재현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적 훈련이 가능한 격리실-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프로그램으로 간호학생들의 감염관리 역량 향상에 긍정적 결과를 도출하였다. 임상현장과 흡사한 격리병실을 경험하며 표준주의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및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감염병 격리 환자 간호에 대한 불안감 감소와 자신감을 높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신종감염병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현 임상현장에서 몰입감 높은 격리실 기반 시뮬레이션 감염관리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감염관리를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격리실 기반-시뮬레이션 감염관리의 교육 효과를 평가하여 현장감 높은 감염관리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격리실 기반-시뮬레이션 교육이 핵심수기술 기반의 기존 감염관리 교육에 비해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에, 간호학생의 감염관리 표준주의 역량강화를 위해 몰입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격리실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할 것과 이러한 교육을 신규간호사에게도 확대하여 적용 및 평가해 볼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과정 감염관리 교과과정 중에 시행된 교육으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적용하였다. 이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이 있으므로 추후 무작위 대조군 설계를 활용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는 격리실 기반 시뮬레이션 감염관리 교육 시행 후 개인보호구 착 · 탈의 정확도에 대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기과정의 차이로 직접적 평가결과를 비교하기에는 제한이 있었으나 추후 연구에서 기술측면의 직접평가결과를 비교한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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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 of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ased on Isolation Room-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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