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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in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Based on the Service Design

Yoomi Jung, Myungja Kim
J Korean Acad Nurs Adm 2022;28(3):214-227. Published online: June 30, 2022
1Professor, Korea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Korea
2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Nursing,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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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based on the service design concept to provide a basis for an ideal subject design. Methods: This study was a qualitative research that analyzed the experience of students and their clinical instructors based on the blueprint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3 graduates from two nursing schools and 11 clinical instructors from three hospitals. Results: The students went through six stages during the practicum. They met clinical instructors during the ward orientation and learning activities in wards and met school instructors during the general orientation and conference. The students perceived the learning activities and teaching from the clinical instructors in wards as the most important practicum factors.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d information which helped us to understand nurs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as the time passed by. This information can be used to improve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practicum and convert the subject into a more learner-centered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Adm. 2022 Jun;28(3):214-227. Korean.
Published online Jun 30, 2022.
Copyright © 2022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Original Article
서비스 디자인을 이용한 간호대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여정 분석
정유미,1 김명자2
Examin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Based on the Service Design
Yoomi Jung,1 and Myungja Kim2
    • 1국군간호사관학교 교수
    • 2동의대학교 간호학과 부교수
    • 1Professor, Korea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Korea.
    • 2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Nursing, Dong-Eui University, Korea.
Received October 08, 2021; Revised April 03, 2022; Accepted April 22, 2022.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based on the service design concept to provide a basis for an ideal subject design.

Methods

This study was a qualitative research that analyzed the experience of students and their clinical instructors based on the blueprint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3 graduates from two nursing schools and 11 clinical instructors from three hospitals.

Results

The students went through six stages during the practicum. They met clinical instructors during the ward orientation and learning activities in wards and met school instructors during the general orientation and conference. The students perceived the learning activities and teaching from the clinical instructors in wards as the most important practicum factors.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d information which helped us to understand nursing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as the time passed by. This information can be used to improve students’ experience with the practicum and convert the subject into a more learner-centered education.

Keywords
Nursing; Nurse managers; Education; Students; Focus groups
간호; 간호관리자; 교육; 학생; 포커스그룹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간호학은 경험적 지식을 중요시하는 실증과학이며, 전문지식을 응용하는 응용과학으로서[1] 간호교육에 있어서 임상실습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연간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시간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실습지도의 양과 질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2]. 그러나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임상실습은 낯선 환경에 놓여지고 과중한 부담감을 느끼게 되며[3] 때로는 무례한 상황에도 노출되는[4] 등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어서, 그동안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원인을 탐색하고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연구들[5, 6, 7]이 수행되어 왔다.

현재 간호학 임상실습은 병원이나 지역사회 등에서 임상실습 교과목에 적합한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관리학실습은 간호 행정적 측면에 중점을 두며,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의 5단계 간호관리과정을 간호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그 목적으로 하므로 다른 임상실습교과목과 차이가 있다. 따라서 학생은 낯선 학습개념에 당혹감을 느끼면서도, 기관으로부터 직접간호를 주로 하는 실습 교과목과 유사한 실습지도를 받는 경우 실습지도의 방향이 적합하지 않아 당황하였다[8, 9]. 또한 간호관리학실습은 간호과정이 아닌 간호관리과정을 적용하고 환자 개인보다는 간호단위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개인과 조직차원의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교과목 특성상 실습의 내용을 표준화하여 적용하기가 어렵다[9, 10]. 특히 학습 환경과 학생 본인의 역량에 따라 학습의 성과에도 차이가 있고[10, 11], 다른 임상실습 교과목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이하 현장지도자)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여[8, 9, 11] 다른 교과목보다 진행이 까다롭고 실습지도교수가 교과목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과정도 복잡하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는 학생의 간호관리실습 경험을 탐색하고[8, 9, 10], 다양한 교수법[12, 13, 14]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생의 실습경험과 실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논의를 이어왔다. 그러나 앞서 간호관리학실습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 선행연구[8, 9, 10, 12, 13, 14]는 모두 간호교육이라는 틀에서 학생을 학습자로 보고 수행되었으며, 오늘날 중시되는 수요자중심 교육의 관점을 반영하여 학생을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나 사용자로 보고 그들의 경험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는 없었다.

최근 사회변화와 더불어 비용효과와 교육의 질 사이에 균형을 이루기 위한 대학의 노력이 요구됨에 따라 학생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15]. 서비스 디자인은 사용자가 서비스와 접속하는 인터페이스의 모든 유 · 무형 요소를 창조하여 서비스 질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과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이다[15, 16]. 서비스 디자인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서비스 개발에 적용하는 것으로서, 디자인씽킹이 사고하는 방식이나 마음가짐에 관한 것이라면 서비스 디자인은 그러한 사고방식과 마음가짐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고안하는 것이다. 즉 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17]으로 서비스이용자의 공감과 통합적 사고를 통해 요구를 반영한 실습디자인 의도를 살릴 수 있다. 서비스 디자인은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므로 사용자 중심의 실습교과목 운영 분석을 통하여 이상적 실습교과목 운영방안을 고안할 수 있다.

서비스 디자인을 위해 보통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를 사용하는데 서비스 블루프린트는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여정에서 고객이 직접 접촉하게 되는 사람, 과정, 각종 자료 등 다양한 서비스 요소 간의 관계를 시각화하는 도표(diagram)이다[18]. 따라서 조직은 서비스 블루프린트를 통해 서비스 그 자체는 물론 서비스 제공에 관계된 모든 자원과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를 기반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며, 불필요한 과정을 없애는 방법을 찾는 등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의 경험을 증진하게 된다[18].

지금까지 디자인씽킹을 간호학 임상실습에 적용하여 학생의 공감력, 문제해결의 적극성,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선행연구[14, 19, 20]에서 검증되었으나 이 역시 교수법의 하나로서 적용되었을 뿐 임상실습 교육을 하나의 서비스로 보고 서비스를 받는 학생과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지도자의 임상실습경험을 토대로 임상실습 교과목의 내용을 디자인한 연구는 없었다. Baranova 등[15]은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신입생이 입학 등록과정 동안 경험하게 되는 모든 과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양질의 학생 경험을 만들고 이러한 경험의 실질적인 효과도 검증하였다. 서비스 디자인의 목표가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는[16] 점을 감안한다면 학교의 시스템 개선뿐 아니라 실습교과목에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개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간호관리학실습에서 학생의 실습여정(student’s journey, 이하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실습교육의 주사용자(main user)인 학생과, 임상실습 교과목에서 학생과 접점에서 주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의 실습경험을 증진하도록 이상적인 간호관리학실습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이상적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설계에 기여하는 것이며,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블루프린트를 작성한다.

  • • 임상실습 블루프린트에서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한다.

  • •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경험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진하기 위한 실습교육 개선안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실습 경험 디자인을 위하여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한 질적연구이다.

2. 연구절차

본 연구의 절차는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여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 초안 작성,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 중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경험 분석의 2단계로 이루어졌다.

1)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 초안 작성

서비스 블루프린트는 고객활동(customer action), 공개활동(frontstage action), 비공개활동(backstage action), 과정(processes), 유무형의 근거(tangible/intangible evidence) 등 5개의 핵심요소로 구성되어 있다[15, 18]. 인터뷰를 시행하기 전 연구진은 간호관리학실습과 관련 있는 모든 자원과 학생의 실습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Baranova 등[15]과 Gibbson [18]이 제시한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틀을 참고하여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 초안을 작성하여 임상실습 전반을 도식화 하였다. 블루프린트는 면담참여자가 수행한 2개 학교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의 교수계획서, 교수용 실습지침서, 학생용 실습지침서, 학교별 책임실습지도교수의 설명을 토대로 2명의 연구자가 각각 작성 후 공통점을 그대로 유지, 차이점은 논의를 통하여 수정하였다. 이후 해당 학교와 관련이 없는 간호관리학 교수와 다른 학교 간호관리학실습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현장지도자에게 검토를 받았다.

2) 학생과 현장지도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설계에 기여하기 위하여 블루프린트를 토대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학생 인터뷰 참여자는 2개 대학의 협조를 구하여 2021년 2월 졸업생을 대상으로 3월 모집 공고를 통해 지원받았고, 현장지도자 인터뷰 참여자는 3개의 간호관리학실습 기관 현장지도자를 대상으로 모집 공고를 통해 지원받았다. 학생 인터뷰 참여자는 지난 한 해 동안 간호관리학실습을 1주 이상 시행하고 학점을 이수한 졸업생으로 자발적으로 면담 참여를 지원한 자이다. FGI 적합한 인원이 6~10명이고 전형적인 그룹의 수는 3~5개라는 문헌에 근거하여[21] 기관별 학생과 현장지도자를 각 5~6명씩 총 20명 이상 목표로 지원자를 모집하였다. 최종 학생 13명, 현장지도자 11명이 인터뷰에 참여하였고 인터뷰는 2021년 3월과 4월에 시행하였다. 연구자 2인은 모두 인터뷰에 동참하여 진행자와 보조진행자 역할을 교대로 수행하였다.

(1) 학생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

블루프린트 구성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실습 여정 단계별 학생의 경험 내용을 수집하고, 학생이 경험한 실습 여정을 점검하였다. 코로나-19 상황과 참여자의 지역적 분포를 고려하여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 화상 인터뷰로 시행하였다. 면담참여자는 졸업생으로 제한하여 자유로운 의견 제시가 가능하게 하였다.

총 13명의 참여자를 2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여 인터뷰를 시행했다. 그룹별로 면담 내용이 포화되었다고 판단될 때까지 면담을 지속하였으며 면담시간은 그룹별로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인터뷰의 핵심 질문은 “간호관리학실습 경험은 어땠나요?”라는 개방형 질문이었고, 간호관리학실습 서비스 블루프린트에 나타난 학생여정에 기반하여 개방형과 폐쇄형 질문을 동시에 시행하였다. 우선 “실습의 시작부터 끝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질문을 통해 연구자가 작성한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학생여정과 실제 학생여정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학생여정, 즉 실습오리엔테이션, 실습준비, 병동실습(병동오리엔테이션, 실습활동, 실습컨퍼런스), 과제물 제출의 순서대로 “OO과정에서의 경험은 어땠나요?”라는 질문을 이어갔다.

(2) 현장지도자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간호관리학실습은 교과목 특성상 다른 임상실습과 달리 간호관리자가 현장지도자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지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생여정 단계별 현장지도자가 수행한 활동과 경험을 조사하였다. 코로나-19 상황과 참여자의 지역적 분포를 고려하여 오프라인 회의와 온라인 회의를 병행하여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참여자는 지난 한 해 동안 간호관리학실습을 1주 이상 현장에서 지도한 경험이 있는 자로 선정하였다. 총 11명의 참여자를 2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여 FGI를 시행했고, 인터뷰 시간은 그룹별로 1시간 4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FGI의 핵심 질문은 “간호관리학실습지도 경험은 어땠나요?”이며, 간호관리학실습 서비스 블루프린트에 나타난 학생여정에 기반하여 질문을 진행하였다. 우선 “현장지도자로서 실습의 시작부터 끝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질문을 통해 현장지도자가 인식하는 실습여정의 순서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생여정의 순서대로 “OO과정에서의 경험은 어땠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3) 인터뷰 자료분석

인터뷰 내용은 사전에 참여자의 동의를 득한 후 녹화하고 필사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Doody 등[22]의 내용분석방법과 본 연구에서 작성한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의 학생여정을 분석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첫 단계에서 2인의 연구자가 녹취록을 반복적으로 읽고 내용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 녹취록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 옆의 공간에 해당 문장으로부터 연상되는 짧은 문구, 아이디어나 개념을 적어 넣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참여자의 진술에 표시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하고, 이러한 문구들을 한 면담참여자의 진술 내에서 또는 여러 명의 진술 간에 비교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참여자의 의미 있는 진술문을 기록하고 학생여정의 각 단계별로 분류함으로써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학생여정의 각 단계별로 어떤 경험을 하는지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진의 분석을 통해 학생여정 각 단계별로 분류된 각각의 진술문을 연결하고 해석하였다. 각 단계마다 연구 회의를 통해 도출된 내용을 검토하고 의견이 불일치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간호관리학실습지도교원으로 활동 중인 외부 전문가 2인에게 의뢰하여 검토 받고 적합한 내용에 대해 연구자와 전문가가 회의를 통해 합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뷰에 참여한 학생과 현장지도자 각 1인에게 분석결과를 파일로 보여주며 설명하고 면담의 내용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자는 인터뷰 내용의 엄격성 확보를 위해 참여자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지지하고 분석 시에는 연구자의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자 분석 하고 이후 협의하였다. 또한, 적용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확실성 및 확인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진이 각 분석 단계별로 분석내용을 협의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3. 윤리적 고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연구자가 소속된 각 기관에서 IRB 승인을 받았다(DIRB-202010-HR-E-54/AFMC-202102-HR-009-01). 참여자 보호를 위해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연구참여 동의서에 서명한 자만을 대상으로 연구목적, 방법, 보상을 설명하였다. 동의한 이후에도 언제든지 연구참여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였다. 참여자의 인적 사항이나 개인적 내용을 수집하지 않으며 녹화파일과 녹취록은 연구 게재 후 3년 후 폐기할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답례를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학생 연구참여자 13명 중 여학생은 11명으로 84.6%였고, 간호관리학 실습기간은 전원 2주였다. 현장지도자는 11명 전원이 여성이었고 평균 임상경력은 15.5±8.7년이었으며 현장지도자 경력은 평균 5.1±4.6년이었다.

2.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

본 연구에서는 일차 블루프린트 작성 후 학생과 현장지도자 면담 내용을 토대로 5개의 핵심요소를 포함하는 블루프린트를 완성하여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를 제작하였다.

간호관리학실습의 경우 고객활동은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단계와 활동, 공개활동에는 실습지도교수, 현장지도자 등이 포함되고, 비공개활동에는 과제물에 대한 교수의 피드백, 실습 스케쥴링, 실습기관 협조 등이 포함된다. 과정은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내부적 단계, 상호작용 등이다. 마지막으로 유무형의 근거는 학생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 중에 접하게 되는 다양한 서비스 근거로서 유형의 근거는 실습지침서, 실습환경 등이 될 수 있고 무형의 근거는 교수의 지도 방법, 교수-학생의 관계 등을 적용하였다.

학생은 교수의 실습오리엔테이션, 실습준비, 병동실습, 과제제출의 과정을 실습의 여정으로 인식하였고, 병동실습에는 병동오리엔테이션, 실습활동, 실습컨퍼런스가 포함되었다. 반면, 현장지도자는 간호부에서 실습생 명단과 실습지침서를 받는 순간부터 실습사전협의회, 실습준비, 실습지도, 평가표 제출, 사후 협의회까지를 실습의 여정으로 인지하였다.

3.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간호관리학실습 경험

본 연구에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간호관리학실습의 여정별로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 분석하였으며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1) 실습오리엔테이션(General orientation)

학생이 실습지도 교수로부터 실습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는 단계이며 학생은 실습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지침서를 받고 실습일정, 실습내용, 평가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였다.

실습목표, 시간표, 과제, 어떤 평가요소를 적용할 건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교수님이 진행해 주셨어요... 질문을 모아서 드리면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 했습니다.(학생 F)

실습이 어떻게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그리고 어떤 시간에 어떤 일정이 있고 그런..지침서 작성방법이라든지 그런 것을 지침서 하나하나씩 짚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시고...(학생 G)

본 연구의 대상 학생들이 실습을 시행한 때는 코로나-19로 실습환경이 변화하던 시기로 이로 인한 실습오리엔테이션의 변화도 있었다.

실습 나가기 전 학교에서 처음으로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는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이나 손 위생 이런 것도 설명을 들었어요.(학생 B)

일단은 실습나가기 전에 줌으로 학교 교수님께서 전체 오리엔테이션을 해주셨는데... 코로나 때문에(무엇이) 바뀌었는지 그런거에 대해서 미리 오리엔테이션을 받았습니다.(학생 M)

그리고, 학생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여느 임상실습과는 다른 간호관리학실습의 특징을 이해했다.

간호사의 기본 소양을 갖춘 상태에서 관리자의 역할이 어떤 것인지 실습으로서 경험해보라는 오리엔테이션을 받았어요.(학생 E)

2) 실습준비(Personal preparation)

병동 실습을 나가기 전에 준비하는 단계로서 실습지침서를 기반으로 준비가 이루어졌다. 학생은 실습지침서를 중심으로 사전학습을 하면서 실습내용을 파악하였고, 현장지도자는 실습지침서를 통해 지도해야 할 내용을 확인하고 학생을 맞을 준비를 하였다.

(1) 학생의 경험

학생은 주로 실습지침서의 사전과제 부분을 작성하면서 실습을 준비하였고, 간호관리학실습이 이전의 임상실습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지침서에 실습 전에 채울 수 있는 내용들..전반적인 병원 조사나 조직도나 이념을 최대한 조사했고, 채워야 할 내용들을 다시 리뷰하고 읽으며 공부도 하고...(학생 E)

지침서를 채워나가면서 확실히 성인이나 여성(실습)과는 다른 개념을 좀 알게 되었고...(학생 L)

다른 임상실습과의 차별성을 인지한 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며 실습을 준비하였다.

실습 나갈 병원에 친한 선배들이 있어서 각 병동의 관리자가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물어보고 힌트를 얻어서 교과서를 보면서 어느 부분을 해야 할 지 공부를 했습니다.(학생 A)

관리학 이론책 부분들에 대해서 수선생님의 업무 기준으로 다시 한 번 리뷰를...(학생 K)

(2) 현장지도자의 경험

현장지도자는 실습지침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습지도에 필요한 자료를 정리하여 준비하였다. 경험이 있는 현장지도자는 학생들이 실습지침서를 작성할 때 참고할 자료까지도 미리 준비하였다.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로 (지도)할 건지 정했어요. 저희가 정리된 파일을 따로 뽑아 주거나 교육 자료로 주면 좋을 것들을 미리 뽑아놓고 줬습니다.(현장지도자 E)

간호부 업무지침서, 병동업무지침서, 병동 내 QI 했던 내용들, 안전사고 내용들, 인력산정 내용들 뭐 이런 거 병동에서 했던 내용들을 쭉 다 장부 칸에 한 칸에 다 모아놓거든요.(현장지도자 F)

현장지도자는 실습지도 준비 과정이 스스로의 간호관리 활동을 점검하는 기회가 된다고 하였다.

지침서 훑어보면서 병동에서 물품,약품, 인력관리, 환자안전관리, 갈등관리 등 다양한 내용 검토하면서 스스로 점검하는 기회가 됩니다.(현장지도자 G)

지침서 안에 학생들이 채워야 할 내용, 병원 규정이라든가 서류들, 환자안전사고, 직원안전사고 쭉 점검해서 준비하며 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현장지도자 H)

실습지침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임상현장의 실태와 다른 내용에 대해 어떻게 지도할지 고민하기도 하였다.

실습지침서를 받게 되면, 지침서를 쭉 훑어보면서 지침서와 현장의 괴리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에 대해 항상 고민을 가장 많이 했어요.(현장지도자 C)

3) 병동실습(Practicum in ward)

(1) 병동오리엔테이션(Ward orientation)

학생이 처음 실습병동에 나갔을 때 병동의 간호관리자, 즉 현장지도자로부터 받게 되는 병동과 실습에 대한 소개이다. 이 단계에서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처음 만나게 된다.

① 학생의 경험

학생은 병동실습의 첫 단계로 현장지도자로부터 병동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이 단계에서 학생은 병동의 구조나 인력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실습 환경에 대해 이해하였다.

맨 처음에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병동의 구조 소개와 주요 입원 환자의 질환, 실습생으로서 제가 할 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셨어요.(학생 A)

수간호사선생님께서 여유로우실 때 진행이 되었고 해당 병동에 대한 특성, 환자의 주진단명 및 간호, 간호사 수,물품 청구 및 관리방법 등에 대해서 오티가 이루어졌습니다.(학생 J)

병동오리엔테이션을 받으면서 학생은 다른 실습과 막연히 다르다고 생각했던 간호관리학실습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임하면 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성인 같은 실습(환자를 직접 대면하여 간호를 제공하는 교과목 실습)과는 다른 실습이어서 관리학 실습 때는 이런 걸 하면 되고 주로 수선생님을 보면 되고 이렇게 어떤 일을 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던 것 같아요.(학생 H)

추상적이고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잘 몰랐던 간호관리학실습이 좀 더 명확해지고 이런 것을 관리하는구나... 포괄적으로 전반적인 상황을 알아야겠다 이러한 느낌이 들었죠.(학생 L)

오리엔테이션을 받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간호관리자의 업무가 간호사의 것과 구분된다는 것을 느끼고 실습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관리자가 어떻게 병동을 운영하는지와 어떤 일을 하고 관리하는지 학습하는 듯한 느낌의 오리엔테이션이었어요.(학생 F)

수간호사실 내에서 자신이 하는 역할과 수간호사실 밖에서 실무자(간호사)들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구분해서 얘기해 주신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학생 B)

② 현장지도자의 경험

현장지도자가 생각하는 오리엔테이션 내용은 주로 병동의 구조, 장비, 인력, 업무 등 다른 교과목에서도 시행한 실습 병동오리엔테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병동의 구성, 위치라든지 가지고 있는 장비들, 약물에 대해서 오리엔테이션을 했고, 근무 들어가기 전 체크리스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 위주로 오리엔테이션...(현장지도자 C)

병동으로 실습을 나오면 각자 소개하고 실습지침서 확인하고 출석 확인하고 전체적으로 환자 라운딩을 하면서 병동구조도 설명해주고, 병실이나 환자특성 등 물론 성인 실습은 아니지만 한시간 동안 환자파악도 하고...(현장지도자 F)

오리엔테이션 내용 자체는 다른 교과목의 임상실습과 유사했으나 간호관리실습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여 다른 임상실습과 구분하고자 하였다.

보통 관리실습은 무조건 책자만 들고 나온다고 학생들이 생각을 하더라구요. 오티때 환자관리도 보고 직원관리를 하는게 관리실습이다라고 설명을 했죠.(현장지도자 F)

실습 나온 학생들이 실습병원의 잠재적인 간호사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병원 근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추후 실습학생들이 저희 병원에서 근무하는 근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실습하는거를 넘어서 병원 근무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어요.(현장지도자 A)

우리 병원에 오게 만들기 위한 목적이 있으니까 잘 모르면 총무과에 확인해서 병동 수, 직원 수 등 필요한 부분 설명하고, 병원 복지에 대해서도 많이 이야기해주거든요.(현장지도자 G)

(2) 실습활동(Leaning activities)

이 단계는 실습지침서를 중심으로 학생은 본격적인 실습을 하게 되고 현장지도자는 실습내용을 지도한다. 학생은 아직 간호관리학실습을 다른 실습과 구체적으로 차별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었으며, 현장지도자 역시 업무를 처리하느라 계획대로 실습지도를 할 수 없을 때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었다.

① 학생의 경험

학생은 현장지도자에게 실습지침서에 제시된 지도 내용에 따라 지도를 받았다.

매일 시간은 조금 다르지만 수선생님께서 지침서 부분의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오늘은 이거에 대해서 알려줄게’라고 하시면서... 마약장 관리라던가... 응급카트 관리... 설명하시고...(학생 M)

간호관리자가 현장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간호관리학실습의 특성상 현장지도자의 바쁜 일정은 학생 실습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다른 병동은 좀 힘들어했던 친구들도 있었는데 너무 바빠서 질문할 타임을 노리기도 어렵다든지 아니면 병동 분위기가 조금 무섭다든지 해서 사실 관리실습이라는게 수선생님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확인을 해야 하는 건데...(학생 H)

수간호사 선생님이 회의를 가시거나 코로나 관련해서 많이 바쁘셨을 때는 실습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랐어서 좀 그 시간을 살짝 속절없이 보냈던 그런 기억이 있어요.(학생 L)

현장지도자의 관심에 따라 실습의 질이 좌우되고, 학생은 간호관리학실습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혼란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실습학생들도 좀 느끼는 힘든 감정도 제각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관리실습은 처음이다보니깐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던 그런게 생각이 납니다.(학생 J)

뭔가 이렇게 하면 성인 실습이 될 거 같아서 하지 못하고 그런 부분이 있어서 제 스스로도 혼란스러웠던 적이 몇번 있었던 것 같아요.(학생 L)

현장지도자 본연의 업무로 인해 학생은 간호관리학실습을 어렵게 느끼기도 하였으며, 실습기관이 학생이 재학하는 학교의 부속병원이 아닌 경우에는 불편함을 더 크게 느꼈다.

현장지도자 같은 경우에는 본인의 업무조차도 바쁘기 때문에 제가 먼저 물어보지 않으면 피드백이 되지 않았습니다.(학생 A)

자대 병원이 아닌 경우 얘기하기도 조금... 무의식적으로 불편했다고 생각합니다.(학생 B)

시간이 지나면서 학생 상호 간에 인수인계를 통해 현장지도자의 스타일을 이해하고 그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현장지도자의 적극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생이 실습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그 전에 학생들을 통해 들었고, 현장지도자분이 이런 성격이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이것저것 많이 물어보고, 기회를 달라면 주시는 분인 것을 알았기 때문에...(학생 F)

현장지도자께서 굉장히 열정적이셔서 저에게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실습 전날 밤에 조금 더 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학생 A)

간호관리자를 관찰하는 것이 주된 활동인 실습의 특성으로 인해 학생은 간호관리자의 역할을 가까이서 지켜보며 실제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병동에 가서 차용증을 쓰고 빌려오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병동과 과에 있는 근무자들의 협조를 구하는 부분을 보면서 인간적 기술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죠.(학생 A)

갈등상황이 좀 커진 상황에서 수선생님께서 잘못한 신규 간호사를 교육하고 환자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볼 수 있었고... 또 듀티표와 관련해서 선생님들의 요청 사항을 어떻게 수렴하고 조정하시는지 이러한 부분도 좀 기억에 많이 남는거 같습니다.(학생 K)

실습 중 학생은 현장지도자의 지도를 받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실습지침서를 작성하는데 때로는 분량이 과다하여 부담을 느끼고, 오히려 실습에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제가 지침서를 처음 받았을 때의 느낌이 채울 칸이 너무 많아서, 이걸 다 어떻게 채우지? 하는 마음이 컸어요.(학생 F)

생각보다 양이 너무 많아서 언제 다 쓰지 고민되고 마음이 급했어요. 실습기간 동안 관라자의 업무를 관찰하기도 했지만 지침서를 채우는데 급해서 놓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학생 A)

일부 실습지침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현장지도자가 대답을 잘 안해주거나, 애초에 질문하기가 불편하여 어려움을 느꼈기도 하였다.

지침서를 채우는 부분에선 병원의 비공식 조직이나 안전사고 현황을 파악해오라는 항목도 있었는데 병원의 업무 지침서는 물어봐도 대답을 잘 안해주셔서...(학생 D)

이런 거는 여쭤보기가 조금 불편했고... 그래서 근무자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눈치껏 하나하나 짜 맞추는 느낌으로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학생 F)

현장지도자가 실습지침서 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미리 알고 적극적으로 지도해준 경우에는 학생이 실습지침서 작성을 상대적으로 쉽게 느꼈다.

안전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수선생님께서 본인이 작성한 안전보고서를 직접 보여주시고 어떤 일이 있었고 어떻게 처리했고, 어떤 방식으로 보고서를 적었고 지금 어떤 상태다 이런 걸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셨어요.(학생 F)

처음 가자마자 지침서에 어떠한 부분을 채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계셨고 그런 부분을 제가 스스로 찾아낼 수 없다는 것도 알고 계셔서...(학생 H)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병동 실습을 마친 후에는 간호관리에 대한 이해와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하면서, 다른 실습에 비해 폭넓은 시야를 갖게 된 것 같아서, 한번 밖에 없었지만 강렬한 기억이 있는 실습인 것 같아요.(학생 B)

병원이라는 큰 공동체가 관리자의 역량으로 부하직원에게 어떻게 역량을 많이 끼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학생 E)

한편, 학생들은 병동에서 실습하는 동안 교수에게 실습지도는 받았지만 현장지도자와 비교할 때 그 역할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실습기획을 잘 해주셨다는 느낌은 받았지만 실습 중에 큰 접점은 없었습니다.(학생 A)

중간 중간에 실습의 어려운 점을 해결해 주시는 것은 좋았지만 실제로 병원에선 교수자의 역할이 두드러지진 않았다고 생각해요.(학생 F)

② 현장지도자의 경험

현장지도자는 실습활동 단계에서 관리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습지도 하며 다른 교과목의 임상실습과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기본간호학이나 성인간호학 실습처럼 하는게 불만이었던 학생들이 있었는데 학생들이 그런 생각이 들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웬만하면 지침서에는 환자를 확인하고 사정하는 부분들이 있기는 했지만 지침서 외의 부분에서는 관리학을 배우러 왔으니까 관리학 부분, 제 업무 하는 거를 더 많이 알려주려고 노력을 했었어요.(현장지도자 D)

다른 실습과는 달라야 하니까 병원의 미션, 비전, 인력 현황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관리실습에 집중할 수 있게 기본간호나 성인간호는 안하고 관리자를 따라다니면서 보게...(현장지도자 J)

병동관리자로서 바쁜 업무로 인해 계획했던 대로 실습지도를 진행하지 못 할 때도 있었다.

학생과 그날 당일 아침에 오늘은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배울거고 이런 순서대로 할거다를 학생과 같이 얘기하는데 사실 병동업무를 하다보면 일과 중에 특이 이벤트가 있기 때문에... 준비를 했을 때는 이렇게 해야지 했는데 실제로 하니까 잘 안되어서...(현장지도자 E)

학생의 적극적인 실습태도에 보람을 느끼고 학생에게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며 상부상조하는 관계가 되기도 하였다.

그걸 보고 저는 학생 때 QI가 뭔지도 몰랐던 것 같은데 채택은 안되었지만 학생이 그렇게 QI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제시하고 자기도 한 일원이라는 느낌으로 제안을 했다는 게 참 기특했죠.(현장지도자 C)

그런 식으로 저희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학생이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다보니까 저희가 병동 관리하는 부분에서도 점점 발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 사례도 있어요.(현장지도자 E)

현장지도자에게 질문을 하거나 지도에 반응을 잘해주는 학생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경직되거나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는 학생을 보며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느꼈다.

열심히 하는 팀은 서로가 윈윈하면서 한 학생이 질문을 하면 다른 학생도 추가적으로 질문을 하는데 안하는 팀은 조용히 듣고만 있어서 제 얘기만 하고 넘어갔습니다.(현장지도자 C)

일단 학생들이 궁금한 걸 다 바로바로 물어봐주고, 제가 설명 하는거에 대해서 계속 반응을 해주고 그런게 되게 좋았어요.(현장지도자 D)

실습 학생들이 실습지침서 작성하는 것을 보면서 실습과제가 과다하여 실제적인 현장 실습의 장애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뭐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고 싶고 또 환자의 곁에 가서 조금이라도 더 보게 하고 싶고 그런데 지침서 하는 부분들이 많다보니까 내용들이 기록하는 부분들이 많다보니까...(현장지도자 G)

많은 부분들이 꼭 필요한 건 아닌데 숙제가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이건 교수님께 한번 말씀드려보면 좋을 것 같은데 하고 얘기해준 적도 있거든요.(현장지도자 J)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을 하는 기간에는 간호사의 태도에도 신경 쓰며 조심하기도 하였다.

실습하는 동안에 물론 학생들이 사실 요즘은 매의 눈으로 보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우리가 근무하고 있는 우리의 태도가 조금 조심스러워서 실습하는 동안에 병동 식구들한테 태도를 조심해라 이런 걸 한번 씩 잘 언급을 하거든요.(현장지도자 G)

(3) 실습컨퍼런스(Conference)

실습컨퍼런스는 실습 중간 혹은 마무리 단계에서 학생과 실습지도 교수가 실습경험과 과제물에 대해 공유하고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이다. 학생은 실습 컨퍼런스를 통해 실습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공유하는 학습과 소통의 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같이 참여하는 친구들과 교수님이랑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류하고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어요.(학생 C)

저는 실습생 입장에서 컨퍼런스 시간을 소통의 창이라고 생각해요. 실습하면서 느끼는 것도 많고 생각하는 것도 많고 오히려 평소에 수업을 들을 때보는 드는 생각들이 많은데 공유할 시간이 없고 누구에게 피드백을 받을 시간이 없거든요.(학생 F)

학생은 실습지도교수가 잘 몰랐던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피드백 해주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사고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피드백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피드백 시간이 좋았던 이유는 저에게 레벨 1인지 2인지 애매했을 때가 있었는데 그것을 교수님께서 콕 집어주시며 설명해주셨거든요.(학생 A)

충분히 실습생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알려주셔서 되게 좋았어요.(학생 F)

답을 바로 알려주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조사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해주셔서 ‘내가 공부해야 할 분야랑 종류가 정말 많구나’ 이런 생각을...(학생 I)

4. 과제물 제출(Assignment submission)

학생이 작성하는 과제물은 주로 실습지침서였다. 실습지침서에 대해서는 학생과 현장지도자 모두 분량이 과다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1) 학생의 경험

학생은 실습지침서 이외에 별도의 과제로 QI보고서, 안전보고서, 근무표 작성, 논문분석 등을 수행했다. 과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부담감을 느꼈으나,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관리 실습의 의미를 깨닫고 간호관리자의 업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다.

실습학생이 인증이 갓 끝난 병원의 허점을 잡으러 왔다는 느낌이 들어서...(학생 A)

조금 분량이 많다고 느껴졌는데 실습지침서 전체적인 구성은 좋았는데 저희가 채울 수 없는 부분도 좀 있어서 그 부분은 찾기가 애매해서 힘들었던 것 같고요.(학생 M)

업무표를 작성하는데 밤낮을 지새우면서 하나하나 엄청 복잡한 매커니즘이 있더라고요... 오프 생각해야 하고... 나이트 다음에... 법칙들이 있는데... 진짜 어려운 스도쿠를 푸는 느낌...(학생 B)

제가 느꼈을 때는 엄청 값지고 제가 잘못했습니다라고 자발적으로 고발한 느낌이긴 하지만, 그걸 넘어서 큰 그림으로 보았을 때 근무자 한명, 한명에게 되게 필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되게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해요. 저에겐 이 과제가 아주 좋았습니다.(학생 F)

2) 현장지도자의 경험

현장지도자가 인식하는 과제물은 주로 실습지침서이고 앞서 ‘병동실습’ 부분에서 언급한대로 실습지침서에서 작성해야 할 분량이 과다하는 의견이 많았다.

지침서 내용이 너무 많고 굳이 이 내용을 알아야 이 관리학 실습을 할 수 있나 생각이 들 정도로 빠져도 될 내용들도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현장지도자 F)

교수가 교육수간호사 등을 통해 미리 정보를 받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들은 미리 수록해주고 병원에서 직접 보고 배워야 하는 부분만 배울 수 있게 해주면 좋겠어요.(현장지도자 I)

실습 과제가 관리자의 잘못된 점을 찾는 것보다 잘된 점을 찾고, 실습을 통해 미래 어떠한 관리자가 되고 싶은지 등 긍정적, 전향적 과제물이 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매년 임상의 의견을 받아 실습 내용을 보완하는 노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수간호사가 병동에서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뭐가 잘못되었는지, 이 병동에서 운영하는데 있어서 잘못된 점을 찾아라 이게 숙제인 경우가 많더라구요. 저는 거꾸로 생각을 해서 수간호사가 관리를 잘해서 좋은 점, 이 병동에서 제대로 운영을 잘하고 있는 점이 뭔지 한번 찾아볼 수 있게 이렇게 컨퍼런스를 하고 숙제를 내주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현장지도자 F)

1년에 한 번씩 교수진에서 저희 쪽에 요청을 해서 지침서 내용을 점검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침서가 매년 업데이트 된다는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현장지도자 A)

논의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블루프린트를 작성하고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 결과를 기반으로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운영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경험을 긍정적으로 향상하기 위한 실습경험을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서 시행되었다.

학생은 간호관리학실습동안 실습오리엔테이션, 실습준비, 병동오리엔테이션, 실습활동, 실습컨퍼런스, 과제물 제출의 6단계의 학생여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병동실습 동안 실습오리엔테이션과 실습활동을 통해서 현장지도자와 만나고, 임상실습지도교원과는 실습오리엔테이션과 실습컨퍼런스를 통해 만났다. 병동실습에 포함되는 실습활동과 현장지도자의 지도를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실습오리엔테이션은 임상실습지도교원이 실습 전반을 소개하는 과정이며, 주로 실습지침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인증 기준에서 실습목표, 내용, 방법, 평가도구, 배치표, 실습학점, 실습지도교원 현황(지도자명, 지도일시, 지도장소, 지도내용) 등을 포함하여 구성하도록[23] 요구하고 있어 실습지침서에 기반한 오리엔테이션의 내용은 대체로 표준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덧붙여 간호관리학실습의 교과목 특성에 따른 실습 개념을 추가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은 실습오리엔테이션에서 간호관리학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이나 실습의 특성을 소개받았으나 실습활동 중에 간호관리학실습에 대한 혼란스러움을 겪은 점을 보아 실습오리엔테이션에서 교과목 특성에 따른 실습의 차별성에 대한 교육이 더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Han과 Jeon [8]의 연구에서도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과 다른 임상실습과의 차별성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상세한 오리엔테이션이 부족함을 들었다.

실습준비 과정에서는 학생은 실습지침서의 사전학습 부분을 작성하고, 병원에 근무하는 졸업생 등을 통해 나름대로 간호관리학실습을 이해하고 교과목 특성에 맞게 실습을 준비하였다. 현장지도자도 실습준비 단계에서는 실습지침서를 기반으로 실습준비를 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이 관리하는 병동의 실태를 점검하고 스스로 돌아보며 학생에게 더 나은 실습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학생과 현장지도자는 실습지침서에 의존하여 실습을 준비하며, 실제로 병동에서의 실습활동과 실습지도도 실습지침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학생과 현장지도자 모두 실습지침서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많았다. 학생의 경우 실습지침서의 작성 분량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선행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8]. 학생은 병동에서 실습지침서를 작성하느라 실습에 몰입하지 못하였으며, 현장지도자는 학생이 실습지침서 작성에 매몰되어 임상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배워야 할 내용을 놓치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특성상 조직의 비전, 임무, 목표, 인력현황 등 실습기관의 조직특성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고 있는데 동일한 내용을 여러 학생이 반복적으로 적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장지도자 면담 내용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부분은 미리 지침서에 인쇄하여주고 실습오리엔테이션이나 병동오리엔테이션에서 일괄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학교와 병원이 실습지침서의 내용을 함께 검토하는 것과 같이 임상실습지도교원과 현장지도자가 긴밀하게 협조하는 것이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줄이는 동시에 간호관리학실습을 차별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9]. 더불어, 실습기관의 간호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임상실습지도교원으로 임용하여 학생을 지도한다면 실습지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고[5], 학생의 실습경험에 생동감을 더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 같이 대면 실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간호관리자나 간호사를 비대면으로 초빙하여 학생 지도에 참여하도록 한다면 간호관리학 대체실습의 효과를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현장지도자는 학생이 미래의 관리자로서 자신의 목표를 기술하거나 바람직한 간호관리 기술을 탐색하는 등의 전향적, 긍정적 과제를 지침서에 포함하도록 권고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실습지침서를 작성하면서 현장지도자에게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불편하거나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부분을 보완할 방법이다. 현장지도자가 관리자로서 어떤 부정적 측면을 지녔는지 탐색하는 과제는 학생과 현장지도자 모두에게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이로 인한 심리적 불편감과 과제부담으로 인해 실습 경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동일한 개념이라 하더라도 긍정적, 전향적 언어로 표현하도록 지침서를 구성한다면 학생과 현장지도자 모두에게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병동오리엔테이션은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처음 만나는 단계인 동시에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이 다른 임상실습과 다르다는 것을 실질적으로 깨닫게 되는 단계이다. 학생은 병동 특성, 환자 구성, 간호인력 등 일반적인 병동 소개를 받지만, 간호관리자로부터 행정적인 관점에서 설명을 듣기 때문에 관리자의 업무를 대략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현장지도자도 병동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간호관리학실습이 다른 임상실습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 하였으며, 실습학생이 본 병원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고 장차 직원으로 근무하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병동오리엔테이션을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병동오리엔테이션은 대체실습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교육 자원이 될 수 있다. 현장지도자에 의한 병동오리엔테이션은 비교적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설명하고 있어 이 단계에서의 학생 경험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실습활동 단계에서는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간호관리학실습의 개념을 전형적인 직접간호 수행 중심의 임상실습과 차별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부정적 감정과 현장지도자의 실습지도에 대한 안타까운 느낌이 혼재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장지도자의 경우 일반적인 직접간호 실습은 배제하고 관리자를 주로 관찰하게 하는 등 간호관리학실습을 차별화하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학생도 환자에게 직접간호를 수행하면 성인간호학 실습이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간호수행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즉, 학생과 현장지도자 모두 직접간호를 포함한 임상실무와 관리업무를 상호배타적인 것으로 보고 있었다. 선행연구에서도 간호관리학실습의 내용이 비표준화 되어 있고 성인간호학 임상실습과 차별화가 되지 않는 것을 문제점으로 꼽았다[9]. 그러나 병동 단위의 간호관리는 임상실무를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행위이므로 간호관리라는 큰 틀 안에 간호실무가 포함되는 것임을 설명하고, 단, 이를 수행하더라도 관리자의 관점에서 보도록 훈련하는 실습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9].

학생은 실습활동 단계에서 간호관리자를 가까이서 관찰하며 환자 직접간호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관리자 관점을 배웠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고, 관리자의 어려움을 이해하기도 하였다. 이는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관점으로 조직운영을 통찰하게 되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8, 10]. 그러나 간호관리학실습의 경우 수간호사 이상의 간호관리자가 실습지도를 하므로 현장지도자에게 학생이 느끼는 심리적 거리감과 부담감은 간호실무를 담당하는 일반 간호사에게 느끼는 것보다 크다고 하였다. 또한 실습활동에 있어서 실습지침서 작성이 주를 이루는 만큼, 실습지침서 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에 있어서 현장지도자의 비호의적 태도는 학생의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임상실습 시 현장지도자나 다른 간호사의 부정적 태도가 학생의 실습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비단 간호관리학실습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4]. 그러나 이러한 심리적 거리감과 불편감, 현장지도자의 부정적 태도는 결국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감정적 소진으로 연결되어 임상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6, 24, 25]. 따라서 실습지침서를 구성할 때 현장에서 습득해야 하는 핵심적인 학습개념을 중심으로 편성하고, 현장지도자 관찰이나 공개된 병동 자료를 통해 작성할 수 있는 과제의 비중을 늘려 상호 부담감을 감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는 병원과 협력하여 현장지도자가 관리업무로 바쁜 중에 실습지도까지 하면서 느끼는 부담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지도자의 교수법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현장지도자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실습활동에 참여할 때 고마움과 보람을 느끼지만 실습참여에 소극적이거나 불성실한 학생에 대해서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표현하였다. 이는 현장지도자의 입장에서 실습학생의 태도에 따라 양가감정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26]. 그러나 학생으로서는 늘 바쁜 간호관리자인 현장지도자에게 선뜻 다가가기가 어려웠으며, 현장지도자가 먼저 적극적으로 지도해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이렇듯 학생과 현장지도자가 서로에게 기대하는 바가 다르므로, 현장지도자는 학생에게 더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학생은 학생의 적극성이 더욱 능동적인 지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실습 중 임상실습지도교원 역시 현장지도를 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임상 현장 방문이 제한되어 해당 단계에서 실습지도교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학생은 실습컨퍼런스를 임상실습지도교원 및 다른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임상실습지도교원의 현장 실습지도는 학생들의 실습활동 중 시간을 내어서 하게 되므로 교수자도 학생도 몰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실습컨퍼런스의 경우 교수자와 학생이 독립된 공간에서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상호작용하게 되므로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 학생이 실습 중 경험했던 긴장감을 해소하고, 학습을 심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습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더욱 긍정적인 실습경험이 되도록 밀도있게 소통하고 디자인씽킹, 시뮬레이션, 액션러닝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10, 12, 14].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간호관리학실습은 학생이 간호관리자의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직접 관찰하며 병동이라는 환경을 행정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에게 색다른 실습경험을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학교의 임상실습지도교원과 병원의 현장지도자가 실습의 내용과 지도방법에 대해 긴밀하게 소통하고 학생들의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습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하다[10].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여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만을 분석하여 블루프린트에 나타난 요소를 모두 포괄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학생여정에서 학생과 가장 많은 접점을 가지며 학생의 실습경험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함께 분석하여 학생의 간호관리학실습 경험에 대해 비교적 포괄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유형의 근거에 해당하는 실습지침서에 대한 경험도 분석하여 학생의 입장에서 실습경험의 핵심 요소인 현장지도자와 실습지침서를 모두 포함하였다. 둘째, 간호관리학 대체실습을 시행한 학생도 인터뷰 대상에 포함하여 이상적인 임상실습과 대체실습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나 대체실습 자체를 간호관리학실습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따라서, 대체실습 시에도 간호관리학실습 수행 설명과 함께 현장지도 자별 소개 영상을 제작하는 등 학생이 간호관리학실습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은 학생의 실습경험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여정을 가시화하고 여정의 단계별로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간호관리학실습 경험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와 고려할 사항을 충분히 제시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간호관리학실습 여정에 따른 학생과 현장지도자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경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간호관리학실습 교육을 하나의 서비스로, 학생을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으로 간주하여 실습교육을 디자인한다면 학습경험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학생을 실습경험 디자인에 직접 참여시킨다면 간호관리학실습을 보다 학생 중심의 실습교육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Notes

이 논문은 2020년도 한국간호행정학회 연구정책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This manuscript was supported by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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